* |
한국어교사양성과정 전체 비교사이트: http://blog.naver.com/fiji616/110023788213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수강료: 1,520,000원(한국어교사양성과정과 동일) 3290-2971
http://klcc.korea.ac.kr/training/
일본 내의 현직 한국어 교사나 한국어 교사 희망자를 대상으로 일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춘 한국어 교수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
* |
이 프로그램은 매년 8월, 3주간의 과정으로 개설된다. |
* |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일 6시간, 총 12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
* |
교육내용 |
|
○ 일본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전망 ○ 일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육 방법론 ○ 한글 맞춤법 및 표준어, 표준 발음 ○ 한국어 수업의 구조 ○ 한국어 문법 교수법 ○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 한국어 읽기 교수법 ○ 교재와 교구 활용법 ○ 한국어 능력 평가법 ○ 강의안 구성 연습 ○ 종합시험
|
○ 외국어 교수법 ○ 한국어학 개론 ○ 한국어와 일본어 대조 분석 ○ 한국어 어휘 교수법 ○ 한국어 발음 교수법 ○ 한국어 듣기 교수법 ○ 한국어 쓰기 교수법 ○ 한국어 문법 교육 실습 ○ 강의 참관 및 토론 ○ 모의 수업 및 평가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1,340,000원 담당자: 임서희 880-8570
http://language.snu.ac.kr/site/kr/klec/teacherTraining/curriculum.jsp
영 역 |
교 과 목 |
한국어학 |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외국어습득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 문화 |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 전통문화현장실습, 현대한국사회 |
한국어 교육 실습 |
강의 참관, 모의 수업, 강의 실습, 워크숍 |
한국어 |
발음클리닉 |
기타 |
종합시험 |
2010년
학기 |
기 간 |
서류접수 마감 |
합격통보(e-mail) |
겨울학기 |
1월 4일 ~ 2월 4일 |
11월 27일(금) |
12월 7일(월) |
봄학기 |
3월 8일 ~ 6월 18일 |
1월 29일(금) |
2월 5일(금) |
여름학기 |
7월 12일 ~ 8월 12일 |
5월 24일(월) |
5월 31일(월) |
가을학기 |
9월 6일 ~ 12월 17일 |
7월 23일(금) |
7월 30일(금) |
1. 봄, 가을 정규과정
① |
한 학기는 최소 120시간 이상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 |
② |
수업은 주3일(월/수/금)이며,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까지, 금요일에는 비전공자 세미나(선택사항)를 포함하여 오후 3시 30분 ~ 9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 |
③ |
수업참관(오전), 전통문화 현장체험(오전), 기타 개인지도 등은 추후 별도 안내를 합니다.
| |
④ |
교재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자체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며, 교재비는 수업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
2. 여름, 겨울 특별과정
① |
한 학기는 최소 120시간 이상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
② |
수업은 주5일(월~금)이며, 월/수/금요일에는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까지, 화/목요일에는 오후 1시 30분 ~ 5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
③ |
수업 참관(오전), 전통문화 현장체험(오전), 기타 개인지도 등은 추후 별도 안내를 합니다. |
④ |
교재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자체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며, 교재비는 수업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3. 교수진
교수진은 서울대학교 교수, 초빙 교수, 본원 전임강사, 한국어교육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방식은 교실강의, 실습, 조별 활동, 발표 및 토론, 참관, 연구 활동, 학생 지도, 체험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어학당 http://www.ysitkli.com/schedule.htm 입학금: 60,000 + 1,462,000 전화 2123,8552
|
|
|
총 120시간으로 구성 |
|
해당 강의 특성에 따라 통합 및 분반 강의 실시 |
|
교수진은 교과 과정에 따라 한국어학당 전임교수, 외부 전공교수, 한국어교육 전문가로 구성 |
|
종합시험(이론과 실습에 대한 필기시험과 시범수업)과 출석으로 평가 |
|
주간과정 |
야간과정 |
연 2회(1월, 7월) 5주간 |
연 1회(9월) 16주간 |
주 5일 수업(월~금) |
주 2일 수업(화, 목) |
수업시간(9:00~15:50) |
수업시간(18:30~21:45) | |
|
|
|
평가는 이론과 실습에 대한 종합시험(필기시험과 시범수업), 출석에 의합니다. |
|
모든 연수생은 수업참관 보고서와 교안을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
|
성적은 평균 70점 이상이 되어야 수료가 인정됩니다. |
|
전 과정의 80%이상을 출석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는 연세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서가 수여됩니다. |
|
※ 기타 |
|
- 본 과정 수료 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
|
- 본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분에게는 한국어학당 강사 지원시 가산점을 드립니다. |
|
|
영 역 |
과 목 |
내 용 |
한국어의 구조 |
한국어학 개론 |
한국어의 언어학적인 특징에 관한 개괄 |
한국어 음운론 |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의 특성 |
한국어 문법론 |
한국어의 형태, 통사적 특성과 문법요소의 기능적 특성 |
한국어 어휘론 |
한국어 어휘의 의미와 용법, 어휘 관계 |
한국어 의미론 |
한국어 어휘, 문장의 의미, 의미 관계, 의미 변화 |
한국어 화용론 |
한국어 발화 맥락과 언어 사용의 의미와 기능 |
한국어사 |
한국어의 역사적 변천 과정 및 발달 과정 |
한국어 어문규범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체계, 표준어 규정의 실제,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 |
언어 일반 및
응용언어학 |
응용언어학 |
인접 학문에 적용된 언어학의 기본 이론과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법 |
언어학개론 |
일반 언어학의 기본 이론과 개념 고찰 |
대조언어학 |
한국어와 외국어의 대조 분석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
사회언어학 |
언어와 사회의 관계 고찰을 통한 실용적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
심리언어학 |
언어 습득과 사용에 관련된 학습자의 심리적 현상 고찰 |
외국어 습득론 |
외국어 혹은 제2언어 습득의 원리와 과정 이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방법 |
한국어교육개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기본 개념과 특징 |
한국어 교육 과정론 |
학습자 요구 분석 및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언어 교수 이론 |
언어 교육에 관련된 일반 이론 검토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모색 |
한국어 발음 교육론 |
한국어 발음 규칙의 이해와 효율적인 교수 방법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한국어 문법의 실제적 교수 방법 |
한국어 어휘 교육론 |
한국어 어휘의 실제적 교수 방법 |
한국어 이해 교육법 (듣기/읽기) |
듣기와 읽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
한국어 표현 교육법 (말하기/쓰기) |
말하기와 쓰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
한국어 평가론 |
한국어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실습 |
한국어 교재론 |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교재 개발 방법 |
한국 문화 교육론 |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와 문화의 관계 고찰 및 문화 교육 방법 |
한국어 한자 교육론 |
한자의 특성과 한자 교육의 목적, 한자 어휘 교육 방법 |
한국어교육 정책론 |
한국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향 |
한국어 번역론 |
번역 이론에 대한 고찰 및 번역의 실제 방법모색 |
한국 문화 |
한국 민속학 |
한국 민속을 통한 우리 민족 문화의 특징 이해 |
한국의 현대 문화 |
한국의 현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한국의 전통 문화 |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문화유산의 관리와 보존 |
한국문학개론 |
한국문학의 정의, 영역, 특성 등에 대한 개괄 |
전통문화 현장실습 |
한국 전통문화 이해를 위한 현장 문화 체험 |
현대 한국 사회 |
현대 한국의 사회, 정치, 경제의 주요 쟁점 |
한국 문학의 이해 |
한국 문학 분야에서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한 문학 이해 |
참관 및 실습 |
강의 참관 |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수업 관찰 |
비디오로 구성된 초·중·고급의 모범 수업 시청, 토론 |
강의안 작성 및 실습 |
실제 수업 준비를 위한 강의안 작성과 실습 |
강의 실습 |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 진행 | |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http://klec.sog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