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자기계발/ 한국어교사

외국인,일본지역 한국어교사과정-고대,서울대,연세대

우사기센세 2010. 5. 29. 11:29

 

 

 

 

 

 

 

 

 

 

한국어교사양성과정 전체 비교사이트: http://blog.naver.com/fiji616/110023788213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수강료: 1,520,000원(한국어교사양성과정과 동일) 3290-2971

http://klcc.korea.ac.kr/training/

 

  

일본 내의 현직 한국어 교사나 한국어 교사 희망자를 대상으로 일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춘 한국어 교수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매년 8월, 3주간의 과정으로 개설된다.
*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1일 6시간, 총 12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 교육내용
○ 일본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전망
○ 일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육 방법론
○ 한글 맞춤법 및 표준어, 표준 발음
○ 한국어 수업의 구조
○ 한국어 문법 교수법
○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 한국어 읽기 교수법
○ 교재와 교구 활용법
○ 한국어 능력 평가법
○ 강의안 구성 연습
○ 종합시험
○ 외국어 교수법
○ 한국어학 개론
○ 한국어와 일본어 대조 분석
○ 한국어 어휘 교수법
○ 한국어 발음 교수법
○ 한국어 듣기 교수법
○ 한국어 쓰기 교수법
○ 한국어 문법 교육 실습
○ 강의 참관 및 토론
○ 모의 수업 및 평가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1,340,000원  담당자: 임서희  880-8570

http://language.snu.ac.kr/site/kr/klec/teacherTraining/curriculum.jsp

 

영 역 교 과 목
한국어학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외국어습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 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 전통문화현장실습, 현대한국사회
한국어 교육 실습 강의 참관, 모의 수업, 강의 실습, 워크숍
한국어 발음클리닉
기타 종합시험

 

  • 2010년
    학기 기 간 서류접수 마감 합격통보(e-mail)
    겨울학기 1월 4일 ~ 2월 4일 11월 27일(금) 12월 7일(월)
    봄학기 3월 8일 ~ 6월 18일 1월 29일(금) 2월 5일(금)
    여름학기 7월 12일 ~ 8월 12일 5월 24일(월) 5월 31일(월)
    가을학기 9월 6일 ~ 12월 17일 7월 23일(금) 7월 30일(금)

  • 수업편성

            1. 봄, 가을 정규과정

     한 학기는 최소 120시간 이상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수업은 주3일(월/수/금)이며,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까지,
     금요일에는 비전공자 세미나(선택사항)를 포함하여 오후 3시 30분 ~ 9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수업참관(오전), 전통문화 현장체험(오전), 기타 개인지도 등은 추후 별도 안내를 합니다.
     교재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자체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며, 교재비는 수업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여름, 겨울 특별과정

     한 학기는 최소 120시간 이상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수업은 주5일(월~금)이며, 월/수/금요일에는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까지, 화/목요일에는 오후 1시 30분 ~ 5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수업 참관(오전), 전통문화 현장체험(오전), 기타 개인지도 등은 추후 별도 안내를 합니다.
     교재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자체 제작한 교재를 사용하며, 교재비는 수업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교수진

    교수진은 서울대학교 교수, 초빙 교수, 본원 전임강사, 한국어교육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방식은 교실강의, 실습, 조별 활동, 발표 및 토론, 참관, 연구 활동, 학생 지도, 체험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어학당 http://www.ysitkli.com/schedule.htm  입학금:  60,000 + 1,462,000  전화  2123,8552

     

     

    총 120시간으로 구성
    해당 강의 특성에 따라 통합 및 분반 강의 실시
    교수진은 교과 과정에 따라 한국어학당 전임교수, 외부 전공교수, 한국어교육 전문가로 구성
    종합시험(이론과 실습에 대한 필기시험과 시범수업)과 출석으로 평가
     
    주간과정 야간과정
    연 2회(1월, 7월) 5주간 연 1회(9월) 16주간
    주 5일 수업(월~금) 주 2일 수업(화, 목)
    수업시간(9:00~15:50) 수업시간(18:30~21:45)

     

    평가는 이론과 실습에 대한 종합시험(필기시험과 시범수업), 출석에 의합니다.
    모든 연수생은 수업참관 보고서와 교안을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성적은 평균 70점 이상이 되어야 수료가 인정됩니다.
    전 과정의 80%이상을 출석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는 연세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서가 수여됩니다.
      ※ 기타
      - 본 과정 수료 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 본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분에게는 한국어학당 강사 지원시 가산점을 드립니다.

     

    영 역

    과 목

    내 용

    한국어의 구조

    한국어학 개론

    한국어의 언어학적인 특징에 관한 개괄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의 특성

    한국어 문법론

    한국어의 형태, 통사적 특성과 문법요소의 기능적 특성

    한국어 어휘론

    한국어 어휘의 의미와 용법, 어휘 관계

    한국어 의미론

    한국어 어휘, 문장의 의미, 의미 관계, 의미 변화

    한국어 화용론

    한국어 발화 맥락과 언어 사용의 의미와 기능

    한국어사

    한국어의 역사적 변천 과정 및 발달 과정

    한국어 어문규범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체계, 표준어 규정의 실제,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

    언어 일반 및

    응용언어학

    응용언어학

    인접 학문에 적용된 언어학의 기본 이론과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법

    언어학개론

    일반 언어학의 기본 이론과 개념 고찰

    대조언어학

    한국어와 외국어의 대조 분석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사회언어학

    언어와 사회의 관계 고찰을 통한 실용적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심리언어학

    언어 습득과 사용에 관련된 학습자의 심리적 현상 고찰

    외국어 습득론

    외국어 혹은 제2언어 습득의 원리와 과정 이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방법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기본 개념과 특징

    한국어 교육 과정론

    학습자 요구 분석 및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언어 교수 이론

    언어 교육에 관련된 일반 이론 검토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모색

    한국어 발음 교육론

    한국어 발음 규칙의 이해와 효율적인 교수 방법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문법의 실제적 교수 방법

    한국어 어휘 교육론

    한국어 어휘의 실제적 교수 방법

    한국어 이해 교육법
    (듣기/읽기)

    듣기와 읽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한국어 표현 교육법
    (말하기/쓰기)

    말하기와 쓰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한국어 평가론

    한국어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실습

    한국어 교재론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교재 개발 방법

    한국 문화 교육론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와 문화의 관계 고찰 및 문화 교육 방법

    한국어 한자 교육론

    한자의 특성과 한자 교육의 목적, 한자 어휘 교육 방법

    한국어교육 정책론

    한국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어 번역론

    번역 이론에 대한 고찰 및 번역의 실제 방법모색

    한국 문화

    한국 민속학

    한국 민속을 통한 우리 민족 문화의 특징 이해

    한국의 현대 문화

    한국의 현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한국의 전통 문화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문화유산의 관리와 보존

    한국문학개론

    한국문학의 정의, 영역, 특성 등에 대한 개괄

    전통문화 현장실습

    한국 전통문화 이해를 위한 현장 문화 체험

    현대 한국 사회

    현대 한국의 사회, 정치, 경제의 주요 쟁점

    한국 문학의 이해

    한국 문학 분야에서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한 문학 이해

    참관 및 실습

    강의 참관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수업 관찰

    비디오로 구성된 초·중·고급의 모범 수업 시청, 토론

    강의안 작성 및 실습

    실제 수업 준비를 위한 강의안 작성과 실습

    강의 실습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 진행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http://klec.sog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