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사양성

한국의 문법교육론-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개념 및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특성을 설명하고, 좋은 과제의 요건을 3개 이상 함께 서술

우사기센세 2017. 1. 9. 20:48

과정중심교육의 개념

 

학습자를 직접 언어 사용 절차로 들어가게 한다.

특정한 문법 파악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담화 참여자로서 표현하고자 하 는 바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성하고 담화를 구성하는 과정에 대한 기술과 전략을 계발하는 데 목표를 둔다.

과정 중심 교육은 과제에 그 기반을 두고 있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법의 규칙을 발견하도록 한다. 언어 사용에 대하여 자기표현 능력도 성취하기를 바라는 교육 방법이다.

결과 중심의 문법 교육에 비해 시간적으로 비경제적이다.

선행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끌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정중심교육의 특성

 

1) 어린 학습자들에게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 규칙을 내재화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학습자 스스로 규칙을 찾아낼 수 있도록 적절한 언어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학습자들이 의사소통 목적을 생각하고 상황에 집중하면 문법의 의미 이해에 더 효과적이다.

 

4) 과정 중심의 문법 교육은 실제 담화 상황 속에서 문법을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5) 결과 중심(완제품) 교육과는 아주 다른 종류의 안내를 이용한다.

 

6) 학습자가 담화 참여자로서 더 효율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과제들을 구성함으로써, 담화 과정에 대한 기술과 전략을 계발하는 데 목표를 명백하게 두게 된다.

 

7) 학습자가 '의식 일깨우기'에 의해 촉진되는 자기 발견 학습을 성취하기를 바란다. - 언어 사용에 대하여 자기 표현 능력도 성취하기를 희망한다.

 

 

좋은과제요건

1) 좋은 과제는 학습자에게 전략과 기술에 대하여 고유한 선택을 요구하면서, 학습자 자신 의 고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융통성을 제공한다.

 

2) 좋은 과제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학습자 자신의 인성 및 태도를 함께 포함한다.

 

3) 좋은 과제는 도전적이지만 그럼에도 요구 사항이 너무 과도하지 않아야 한다.

 

4) 좋은 과제는 언어 사용 과정에 대하여 학습자의 자각을 일깨우고, 학습자에게 자신의 언 어 사용을 되돌아보도록 장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