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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우사기센세 2011. 2. 27. 20:28

대교협 홈페이지 공지사항 발췌:  http://uao.kcue.or.kr/board/bbs_view.jsp?bbs_type=notice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2010. 4.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이 공통기준은 입학사정관제를 추진함에 있어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교교육과 연계하여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과 운영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한국형 입학사정관제 운영 모형의 정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입학사정관제의 추진원칙

 

 

 

?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합니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학생선발 규모, 전형요소 및 방법 등은 대학의 의지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제도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 학생 선발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을 중요시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다양한 학생집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 운영시 학생이 성장해 온 교육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도록 노력합니다.

 

? 고교 교육과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학생을 선발하도록 노력합니다.

대학은 고교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보 제공, 교사연수, 설명회 및 협의회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 공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선발할 인재상을 사전에 명확히 하여 대입전형의 타당성을 제고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가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및 제도적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의 입학사정관을 확보하고, 입학사정관의 신분 안정을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가 신뢰성 높게 운영될 수 있도록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훈련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 성실하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구체적인 내용(전형취지, 지원자격, 선발 기준, 선발방법, 제출서류 등)을 대학별 전형계획, 모집요강 및 홍보자료 등에 제시하고, 그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해당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운영 내용을 학생과 학부모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회 등을 통한 정보 제공에 노력하여야 합니다.

 

 

2

 

입학사정관 전형의 구성 및 운영

 

 

? 입학사정관 전형의 구성 원칙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내용(지원자격, 전형 요소, 제출 서류 등)을 건학 이념, 인재상, 모집단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구성하되,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인한 사교육이 유발되지 않도록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습․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지원 자격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하여 학생들이 입학사정관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평가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사항을 충실히 반영하도록 해야 하며, 특히 지원자에게 과도한 제출서류 작성의 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참고자료】 공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전형요소(예시)

 

 

 

 

 

 

■ 전형요소

?토익・토플・텝스, JLPT, HSK 등 공인어학시험 성적, 교과 관련 교외 수상 실적, 구술 영어 면접 등을 주요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경우

?해외 봉사실적 등 사교육기관 의존 가능성이 높은 체험활동을 반영하는 경우

 

■ 제출 서류

?자기소개서 및 증빙서류 등을 반드시 영어로 기술하게 하는 경우

 

 

【참고자료】 입학사정관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지원자격 제한(예시)

 

 

 

 

 

 

?토익・토플・텝스, JLPT, HSK 등 공인어학시험의 성적으로 지원자격 제한

?특목고 졸업(예정)자 또는 해외 고교 졸업(예정)자로 지원자격 제한

?수학・물리・과학 등 교과 관련 올림피아드 입상 성적으로 지원자격 제한

?논술대회, 음악 콩쿠르, 미술대회 등 교외 입상 성적으로 지원자격 제한

?일반 고교에 개설되기 어려운 전문교과 이수 또는 이수단위로 지원자격 제한

?해당 대학이 개설한 교과 관련 특별 교육프로그램 이수로 지원자격 제한 등

 

?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 및 방법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학업성취도,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생활 충실도, 학업의지 등 다양한 평가요소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입학사정관 전형은 서류 심사, 면접, 토론 등 다양한 평가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 모형(예시)

 

 

 

 

 

 

평가요소

평가기준

종합평가

 

 

 

 

 

 

<교과 관련 요소>

?교과성적

?학년별 성적 추이

?학업관련 탐구 활동

?교과 관련 교내 수상실적

?방과후학교 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활동

?자격증 및 인증

?진로탐색・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방과후학교 활동 등

 

<학교생활 충실도, 인・적성>

?공동체 의식

?리더십

?학업의지

?특별활동

?출결 상황

?교사의 평가

?교우관계 등

 

<학습환경>

?가정환경

?학교 여건

?지역의 교육여건

?학업수행의 장애극복 등

 

 

 

학업의지

 

창의성

 

인성

 

학업성취도

 

성장잠재력

 

 

 

종합평가(holistic approach)에 의한 최종 등급 평가

⇒ 합격・

불합격

 

 

 

 

 

 

 

 

 

 

 

 

【참고자료】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별 평가내용 및 평가자료(예시)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지표 및 내용

평가자료

교과 관련

활동

교과성적

교과 내신등급 또는 수능 성적

학생부, 수능성적

학년별 성적 추이

・ 학년별 학업성취도의 등락 추이 및 정도

학생부

학업 관련 탐구 활동

・ 활동의 내용 및 기간

・ 참여의 적극성

학생부, 자기소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교과 관련 교내 수상실적

・ 수상 내용

・ 수상의 난이도 등(상의 권위 및 참여자 수)

학생부

방과후학교 활동

・ 동기와 목적, 소감

・ 학습 분야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활동

・ 독서량

・ 내용 이해도 등

학생부, 자기소개서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자격증 및 인증

・ 자격증 및 인증 획득 목적, 분야, 활용계획 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진로탐색・체험 활동

・ 진로・체험활동의 영역

・ 참여의 적극성

학생부, 자기소개서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에서의 역할

참여도 및 성실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봉사 활동

・ 봉사활동의 내용 등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방과후학교 활동

・ 동기와 목적, 소감

・ 참여 분야 및 참여 정도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학교생활 충실도 및 인・적성

공동체 의식

・ 사회활동에 대한 참여

・ 공동목표를 위한 협동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리더십

・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및 내용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학업의지

해당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도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특별활동

・ 자치/적응/행사활동의 내용

참여도 및 성실성

학생부, 교사추천서

출결 상황

결석 일수

결석 사유

학생부, 면접, 교사추천서

교사의 평가

・ 소질과 적성

・ 학교생활 충실도

・ 평가내용

교사추천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교사 총괄 의견)

교우관계

・ 교류활동 및 내용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습환경

가정환경과 자기극복의지

・ 사회・경제적 여건 고려

자기소개서

학교 여건

・ 학교의 특성 및 프로그램

학교 프로파일

지역의 교육여건

・ 지역사회의 교육여건

관련 자료

 

? 입학사정관 전형 운영 절차(다수・다단계 원칙)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생 평가시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개별 입학사정관의 평정 점수 차이가 대학이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 이상인 경우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한 방법에 따라 재평가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을 포함한 입학전형 전반에 대한 자체 감사 절차를 별도로 마련하여 운영하여야 합니다.

 

? 평가의 타당성・신뢰성 제고

대학은 평가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고교별 특성이 반영될 수 있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관리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평가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이 제출한 전형자료(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등)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체계를 갖추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3

 

입학사정관의 확보 및 운용

 

? 입학사정관의 확충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하여 전임사정관 1인이 심사하는 학생의 수가 적정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전임사정관 수 대비 위촉사정관 수가 적정한 비율로 유지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강화

대학은 전임 및 위촉사정관이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학생 선발에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자체 교육・훈련 및 외부기관을 활용하여 내실 있는 교육・훈련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 입학사정관의 책무

입학사정관은 학생 평가에 있어 학연, 지연, 혈연 및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생 평가시 명확한 평가기준을 가져야 하며, 공정한 시각을 견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교육기회를 최대한 평등하게 보장하기 위하여 학생 평가시 학생이 성장해 온 교육환경 등을 고려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입학사정관은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누설해서는 안되며, 특히 이와 관련한 윤리적・법적 책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4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 기준의 준수

 

대학은 입학사정관제의 안정적 정착과 발전을 위하여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과 관련하여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합니다.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 기준의 준수와 관련해 대학의 책무성을 다하지 못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윤리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조치할 수 있습니다.